News

News

[전민일보/칼럼] 안면윤곽수술과 양악수술, 치과 상담 필요한 이유는?

최고관리자 | 2025-06-04 | 236

안면윤곽수술과 양악수술은 얼굴을 작아보이게 만들기 위해 많이 선택하는 수술이다. 하지만 자신의 얼굴형, 추구미 등을 충분히 살펴보지 않고 양악수술 혹은 안면윤곽수술을 받았다가 후회하는 경우도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 양악수술과 안면윤곽수술은 뼈를 다루는 고난도 수술이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수술방법과 목적이 확연히 다르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안면윤곽수술은 얼굴의 외곽을 교정하는 수술로 광대뼈, 사각턱, 턱 끝을 깎거나 일부 이동을 해서 얼굴선을 매끄럽게 정리하는 것이 목적이다. 치아 교합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얼굴형을 부드럽게 다듬고 갸름하게 만드는 것에 중점을 둔다. V라인 수술로 널리 알려진 안면윤곽수술은 얼굴이 각지고 사각턱인 경우, 광대뼈가 넓은 얼굴형이거나 얼굴형이 울퉁불퉁한 경우에 고려해 볼 수 있다. 


다음으로 양악수술은 윗턱과 아랫턱을 절골한 후 상악, 하악 위치와 각도를 3차원적으로 개선하는 수술이다. 심한 안면비대칭, 주걱턱, 돌출입, 부정교합 등 기능적인 문제를 해소하면서 얼굴형을 자연스럽게 개선할 수 있다. 특히 턱뼈를 이동시키는 양악수술의 경우 치료범위가 커 더욱 드라마틱한 외모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 하지만 수술 후 턱뼈의 힘을 회복하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회복기간이 더 긴 편이다. 양악수술은 좌우 비대칭이 심한 경우, 돌출입 수술이 필요한 경우, 부정교합이 심한 경우, 긴 얼굴형인 경우에 적합하다. 


양악수술은 미용적인 목적 또는 기능상 문제 해소 목적으로 시행된다. 일반적으로 △양측으로 1개 치아씩 또는 편측으로 2개 치아 이하만 교합되는 부정교합 △상하악 중절치 치간선이 10㎜ 이상 어긋난 심한 부정교합 △악안면교정 수술을 위한 교정치료 전 상하악 전후 교합차가 10㎜ 이상인 경우 △선천성 악안면 기형으로 인한 악골발육 장애나 종양 및 외상 후유증으로 인한 악골발육장애 △뇌성마비 등 병적 상태로 초래되는 악골발육장애로 판단된 경우 양악수술의 보험 적용이 가능하다. 


무엇보다도 양악수술과 안면윤곽수술은 재수술이 까다롭고 부작용 위험도 크기 때문에 본인의 상태, 얼굴형, 기능적인 요소, 교합, 전체적인 얼굴 밸런스 등을 모두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방식의 수술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합, 턱뼈를 다루는 고난도 수술인 만큼 숙련된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해서 결정해야 하며 치과에서 보험 양악수술 가능 여부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리페이스치과병원 김도섭 대표원장

리페이스치과병원 김도섭 대표원장(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은 “돌출입 수술로 불리는 미니양악 수술, V라인 수술로 알려진 안면윤곽수술은 재수술이 까다로우므로 한 번에 정확하고 안전하게 진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검사와 상담을 거쳐 3D 양악수술, 미니양악수술, 안면윤곽수술 방법을 제안하는지, 치아, 잇몸, 교합, 구강, 턱뼈, 얼굴 윤곽에 대한 지식과 디자인 감각을 갖춘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가 상주하는 치과병원인지, 미용 양악수술, 안면윤곽수술 후 핀제거 수술까지 안전하게 진행하는 곳인지 확인해야 한다. 본원은 양악수술 과정에서 3D 시뮬레이션과 3D multi-piece 수술 기법을 적용해 정확성과 안전성을 높이고 있다. 또한 산소 챔버, 이브 시너지 프로그램 등 턱수술 후 전문 애프터케어 시스템을 통해 회복, 컨디션 관리까지 지원하고 있다. 환자의 필요에 따라 3D 양악수술, 안면윤곽수술 후 핀제거 수술까지 1:1 맞춤형으로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출처 : 전민일보(http://www.jeonmin.co.kr)